• 축소
  • 확대
  • 프린트
  • TOP
의사라면 누구나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는데, 왜 초음파인증의를 취득해야 하나요?
초음파검사는 다른 영상진단 검사에 비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검사와 동시에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환자들의 진단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초음파검사는 영상의학과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임상과 선생들께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고 계시며,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음파기기는 2만 여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초음파검사가 시행되고 있지만, 현재 초음파검사자의 자격에 대한 규정은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초음파검사자가 적절한 수련이나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상태에서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어, 이로 인해 유발되는 부작용이 적지 않습니다. 최근 방사선사들에 의한 초음파 검사가 문제가 된 한국의학연구소 사건이나 한의사들의 끊임없는 영역 침탈 시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와 같이 의사가 아닌 집단에 의한 초음파검사가 계속 시도되는 이유는 초음파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적절한 자격이 정의되지 않아서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국민의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적절한 정도의 질적 수준을 가진 초음파검사자의 자격을 정하는 것과 초음파검사자의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초음파검사 전문가로서 해야 할 당연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초음파의학회에서는 여러 의사선생님들이 적절한 수준의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초음파인증의 제도를 시행하고자 하며, 위에서 밝힌 것처럼 이 제도의 목적은 제대로 된 초음파검사를 시행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내과전문의로 2012년 2월 1일 기준으로 5년이상 500건의 복부 초음파검사를 시행하였으면 복부및 골반분야의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복부 및 골반분야의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수련과 임상경험 항목을 만족해야 합니다. 수련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2014년까지는 3년이상의 초음파검사 경력에 350건이상의 검사를 시행해야 하는데, 5년이상 500건의 복부초음파검사를 하였으므로 수련은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임상경험은 최근 3년이내에 300건의 복부 초음파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므로 500건의 검사 건수 중 300건이 최근 3년이내에 시행한 검사이면 임상경험도 합격이므로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2012년 2월 1일 기준으로 1년간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250건 시행하였는데 갑상선분야의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수련분야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전공의 또는 전임의 과정 중에 초음파검사 수련을 받거나, 수련을 받지 않은 경우는 2014년까지는 3년이상 경력에 250건 이상의 검사를 시행하면 되는데 이 경우는 1년간만 초음파검사를 시행하였기 때문에 현 상테에서는 갑상선분야의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대한초음파의학회에서 실시하는 초음파교육을 받을 경우 수련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대한초음파의학회에서 시행하는 초음파교육 일정은 추가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초음파검사 인증의와 초음파교육 인증의의 차이점은?
초음파검사 인증의는 초음파검사를 시행하고 판독할 수 있으며, 초음파교육 인증의는 초음파검사인증의를 교육할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초음파교육 인증의 자격을 취득하면 자동적으로 그 분야의 초음파검사 인증의 자격이 있으므로 초음파검사 인증의를 따로 신청할 필요 없습니다.
연수평점이 인정되는 학회는 어떤 학회들인가요?
연수평점을 인정하는 학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대회(12점)
-초음파연수강좌(6점)
-초음파관련 외국학회 세계초음파의학학술대회(WFUMB), 아시아초음파의학학술대회(AFSUMB), 유럽초음파의학학술대회(EFSUMB), 미국초음파의학학술대회(AIUM) 등 (12점)
교육의 취득을 위한 논문의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초음파 분야 관련 논문의 정의는 논문 제목에 초음파, ultrasound, untrasonography, US, sonography가 들어간 원저, 증례보고, 종설, 평론 등의 논문을 의미합니다.
초음파검사 인증의나 초음파교육 인증의 취득시 결재해야 할 금액은 얼마입니까?
초음파검사 인증의와 초음파교육 인증의 취득에 필요한 결재금액은 동일합니다. 한 분야를 신청하는 경우 결재금액은 5만원이며, 2분야 이상 신청시 결재해야할 금액은 10만원입니다. 단 초음파학회 평생회원은 무료입니다.